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동래치과와 알아보는 틀니 착용시 주의사항 알아보자!

동래치과와 알아보는 틀니 착용시 주의사항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주변에 예상치못한 치아상실, 나이가 들어 틀니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동래치과와 함께 틀니를 좀 더 편안하게 착용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틀니가 자꾸 움직이는 경우에도 틀니 접착체를 사용하면 틀니가 변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한 한 적응해서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틀니는 잇몸 위에 얹어지는 구조물이므로 24시간 내내 끼고 있으면 잇몸에 지나치게 압박을 가하게 된다. 지속적으로 끼고 지내면 잇몸이 부을 수도 있고, 심하면 염증이 생기거나 상처가 생겨 곪을 수도 있다.

잘 때는 틀니를 빼서 잇몸을 쉬게 해야 한다.

 

 

틀니를 입 안에서 뺀 후에는 찬물에 담가야 한다.

틀니를 공기 중에 오래 놔두면 변형이 되어 틀니가 맞지 않게 된다.

틀니를 끼고 식사한 후에는 잇몸도 잘 씻어 주고 틀니도 잘 씻어 주어야 한다.

틀니용 솔로 잘 문질러 씻어 깨끗이 관리하고, 가끔은 틀니 세정액에 담가야 한다.

틀니를 닦다가 떨어뜨려서 틀니가 깨지는 경우가 적지 않으니 만약을 대비해서 세면대에 물을 받아 놓고 닦으면 좋다. 또한 치약을 이용하여 틀니를 닦으면 틀니가 닳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뜨거운 물에 담그면 소독이 더 잘 되겠지 하는 마음에

뜨거운 물에 담그면 안된다.

틀니의 변형이 생기기 때문에 차가운물이나 미지근한 물에 담그는 것이 좋다.

 

이가 없는 부분은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조금씩 뼈가 흡수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난다. 틀니를 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흐를수록 틀니를 만들 때의 입 안 구조와 점점 달라지고, 틀니 자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자연적으로 닳는 등의 변화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조금씩 안 맞는 부분을 고쳐서 사용하는 것이 더 오래 편하게 틀니를 사용하는 방법이다.